[초점]변동성 장세, 틈새 전략 해법?…'믿고 넣는' 은행株

입력 2015-08-04 14:33  

[ 박희진 기자 ]
국내 증시에 보수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증권가 조언이 잇따르는 가운데 은행주(株)가 틈새시장 투자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증시 전문가들은 당분간 위험 관리에 신경쓰면서 장기적인 금리 인상 흐름에 맞춰 은행주에 관심을 가져볼 것을 추천했다. 올 하반기 미국 출구전략의 본격화는 하향 추세를 이어왔던 글로벌 금리 흐름의 전환 신호가 될 것이란 전망에서다.

◆코스피, 변동성 확대 불가피…보수적 대응

4일 오후 2시15분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1.20포인트(0.56%) 오른 2019.69를 나타내고 있다. 외국인과 기관의 저가 매수세가 동반 유입되며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다.

그러나 증권업계에서는 중장기적으로 코스피의 변동성 확대가 불가피할 것이란 의견이 많다. 미국 기준 금리 인상을 둘러싼 불확실성과 중국 경기 침체, 유가 급락 등 대외 변수가 산적한 데다 국내 기업들의 실적 우려도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당분간 보수적인 시장 대응을 추천하면서도 은행과 보험 등 일부 업종에 대해서는 선별적인 관심을 가져도 좋다고 입을 모았다.

실제 은행과 보험 등 금융주에 대한 시장의 관심은 최근 변동성 장세에서 두드러側?있다. 코스피는 전 거래일까지 최근 일주일동안 1.48% 떨어진 반면 코스피 은행업종지수와 금융업종지수는 각각 5.31%, 3.05% 올랐다.

김진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피가 단기간 내 방향성을 회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며 "보수적인 관점에서 수익률 목표치를 짧게 잡고, 금리 등 매크로(거시) 변수를 활용해 시장에 탄력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환 부국증권 연구원도 "이달은 전반적으로 고(高)주가순자산비율(PER) 종목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두는 보수적인 전략을 취하되 금리 인상 수혜와 저평가 매력이 부각되는 은행 보험 업종에 일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리인상 수혜·저평가 매력…"투자 주의도 필요"

장기 금리의 반등 가능성을 감안하면 지금부터 은행 및 보험 업종에 대한 관심을 늘려가야 한다는 조언이다. 특히 은행업종은 그동안 기준금리 인하에 따른 순이자마진(NIM) 하락으로 약세가 지속되면서 업종 순자산비율(PBR)이 2009년 수준까지 내려앉았다.

김진영 연구원은 "은행업종은 대출 성장세 지속과 연체율 하락에 따라 자산건전성 개선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며 "금리 사이클 전환과 맞물린 업종 개선을 기대할 수 있는 시점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보험업종의 경우 금리 상승에 민감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 데다 자산운용 부담완화로 장기금리 상승에 따른 수혜가 클 것이란 분석이다.

다만 여전히 미국 기준금리 인상 시기가 불확실하고 국내에서는 금리 인상에 필요한 조건이 충분치 않아 은행주 투자에 주의?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국내에서는 단기적으로 기대인플레이션의 하락, 대외 불확실성 확대,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안의 차질 등으로 인해 탄력적인 금리 상승세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재훈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은행주는 금리인상 환경에서 예대 마진 확대로 수익이 증가하기 때문에 미국 중앙은행(Fed)의 금리 인상 시기가 매우 중요한 이슈"라면서도 "금리인상 시기를 둘러싼 의구심이 여전히 제기되는 상황이고 수혜 기대감이 이미 반영됐다는 시각도 있어 주의해야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박희진 한경닷컴 기자 hotimpact@hankyung.com



[8/7] 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 D-8
[이슈]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 수익확률 대폭상승




[한경+ 구독신청] [기사구매] [모바일앱] [기사보다 빠른 주식정보 , 슈퍼개미 APP]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